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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제품리뷰

컴퓨터의 성능 지표와 측정방법 : 에너지 소모와 절약 방안, 벤치마크 테스트로 알아보자

by ITLogger 2023. 9. 16.

 

안녕하세요. 이번글에서는 컴퓨터의 성능 지표와 측정 방법, 에너지 소모와 절약 방안, 벤치마크 테스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의 성능 지표와 측정 방법

컴퓨터의 성능은 컴퓨터가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의 양과 속도를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컴퓨터의 성능을 측정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성능 지표를 사용합니다.

처리량(Throughput): 단위 시간당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작업의 양입니다. 예를 들어, 초당 명령어 수(Instructions Per Second, IPS), 초당 연산 수(FLOPS), 초당 데이터 전송량(Mbps) 등이 있습니다.

응답 시간(Response Time): 컴퓨터가 작업을 시작하고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예를 들어, 부팅 시간, 프로그램 실행 시간, 웹 페이지 로딩 시간 등이 있습니다.

자원 사용률(Resource Utilization): 컴퓨터가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원의 양과 비율입니다. 예를 들어, CPU 사용률, 메모리 사용률, 디스크 사용률, 네트워크 사용률 등이 있습니다.

컴퓨터의 성능을 측정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실제 작업 측정(Real Workload Measurement): 실제로 컴퓨터가 수행하는 작업을 기준으로 성능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자면, 워드 프로세서나 게임과 같은 응용 프로그램의 실행 시간이나 데이터 처리량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실제 환경에서의 성능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지만, 측정 결과가 작업의 종류나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재현성이 낮을 수 있습니다.

인공 작업 측정(Synthetic Workload Measurement): 인공적으로 생성된 작업을 기준으로 성능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서, 특정한 연산이나 명령어를 반복적으로 수행하거나, 미리 정해진 입력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측정 결과가 작업의 종류나 환경에 덜 영향을 받고, 재현성이 높을 수 있지만, 실제 환경에서의 성능을 완전히 반영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성능측정

에너지 소모와 절약 방안

 

컴퓨터는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전기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컴퓨터의 에너지 소모량은 컴퓨터의 구성 요소와 작업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CPU와 GPU와 같은 연산 장치가 가장 많은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에너지 소모량은 전력(Watt) 단위로 표현되며, 에너지 소모량과 작업량의 비율은 에너지 효율(Energy Efficiency)이라고 합니다.

컴퓨터의 에너지 소모는 환경적, 경제적, 기술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환경적으로는 전기 에너지의 생산과 사용이 온실가스 배출과 기후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경제적으로는 전기 에너지의 비용이 컴퓨터의 운영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기술적으로는 에너지 소모가 컴퓨터의 발열과 냉각 문제를 야기하고, 성능과 신뢰성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의 에너지 소모를 절약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입니다.

 

컴퓨터의 에너지 절약 방안은 크게 하드웨어적인 방안과 소프트웨어적인 방 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적인 방안: 컴퓨터의 구성 요소를 에너지 효율이 높은 것으로 교체하거나, 적절한 전압과 주파수를 적용하거나, 불필요한 부분을 비활성화하거나, 냉각 시스템을 개선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예컨대, 저전력 CPU나 SSD와 같은 장치를 사용하거나, 동적 전압 조절(Dynamic Voltage Scaling, DVS)이나 동적 주파수 조절(Dynamic Frequency Scaling, DFS)과 같은 기술을 적용하거나, 멀티 코어 CPU에서 코어를 일부만 사용하거나, 액체나 공기와 같은 냉각 매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적인 방안: 컴퓨터의 작업을 에너지 효율이 높은 방식으로 수행하거나, 불필요한 작업을 줄이거나, 작업의 우선순위나 스케줄링을 최적화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병렬 프로그래밍이나 저전력 모드와 같은 기법을 사용하거나,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나 화면 보호기와 같은 기능을 꺼두거나, 작업의 중요도나 마감 시간에 따라 작업을 배치하거나, 다수의 컴퓨터를 협력하여 작업을 분산시키는 것 등이 있습니다.

PCMark 벤치 마크

벤치마크 테스트

 

벤치마크 테스트(Benchmark Test)란 컴퓨터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표준화된 작업이나 프로그램입니다. 벤치마크 테스트는 컴퓨터의 성능을 객관적으로 비교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벤치마크 테스트는 다음과 같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 벤치마크(General Benchmark): 컴퓨터의 전반적인 성능을 측정하는 벤치마크입니다.

EX) PCMark와 같은 벤치마크가 있습니다.

특수 벤치마크(Special Benchmark): 컴퓨터의 특정 부분이나 기능의 성능을 측정하는 벤치마크입니다.

EX)  Cinebench와 같은 벤치마크는 CPU와 GPU의 그래픽 성능을 측정하고,

CrystalDiskMark와 같은 벤치마크는 디스크의 읽기와 쓰기 속도를 측정합니다.

 

컴퓨터 에너지 소모를 절약

응용 벤치마크(Application Benchmark): 컴퓨터가 실제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의 성능을 측정하는 벤치마크입니다. 

EX) Photoshop나 Premiere Pro와 같은 프로그램의 작업 시간이나 품질을 측정합니다.

사용자 정의 벤치마크(User-Defined Benchmark): 사용자가 자신의 목적에 맞게 만든 벤치마크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개발한 프로그램이나 알고리즘의 성능을 측정합니다.

벤치마크 테스트를 수행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벤치마크 선택: 컴퓨터의 성능을 평가하고자 하는 목적과 기준에 맞는 벤치마크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게임 컴퓨터의 성능을 평가하려면 게임 관련 벤치마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벤치마크 환경: 컴퓨터의 성능을 측정하는 환경이 일정하고 공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의 구성 요소나 운영 체제, 드라이버,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등이 동일하거나 최적화되어야 합니다.

벤치마크 결과: 컴퓨터의 성능을 측정한 결과는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벤치마크 프로그램이 오류나 조작이 없어야 하고, 결과가 재현 가능하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해야 합니다.

컴퓨터의 성능 지표와 측정 방법, 에너지 소모와 절약 방안, 벤치마크 테스트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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